이 건물은 목판을 보관한 집고재 인데요.

글씨도 참 이쁘게 써서 좋았다.
도적 떼를 몇번이나 토벌하고 난을 평정하는 동안 그의 기력은 모두 소모되고 말았던 것이다.
사람들은 생애 끝에서 어떤 일들을 하고 가는지 궁금해집니다.
도저히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이때, 어떤 제자가 찾아와 물었다.
물길은 보에 막혀 잠시 숨을 고른다.
새마을 도로를 따라 마을길을 가니 느티나무와 비가 하나 보이는데요.
당송 시대의 화풍으로 돌아갈 것을 주장하는 복고주의적 문인으로 시에 능했고 독창적인 송설체를 창안했다.
그 부엉이는 죽은 양명 어미의 혼이오. 그런데 당신이 양명을 너무 괴롭히기 때문에 나타난것 이오. 그러니 만약 또 그를 괴롭힌다면 그때에는 반드시 당신이 죽고 말것 이오. 그 후로는 계모가 양명을 따뜻이 대했다고한다.
용기는 내안의 위대한 희망이다.
구조가 특이하다.
난해하거나 화려한 서체를 거부하고 붓을 쓰지 않고 연근으로 글을 쓰고 비단 바탕에 먹을 뿌린 다음 먹물을 따라서 그림을 그렸다.
불을 켜서 확인해보니 어머니가 썬 떡은 가지런한데 석봉이 쓴 글은 삐뚤빼뚤 엉망이었다.
아버지는 나름 족제비 털, 노루 털을 이용한 비싼 붓을 쓰고 계셨으니, 한번 누우면 다시 일어나지 않는 문방구 붓과는 차원이 달랐다.
바른 한글 역시 아름다운 것은 당연하다.
집중력과 기억력을 키워주고 사고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손글씨의 효과입니다.
이렇게 좋은 문화유산을, 이렇게 좋은 관광자원이 그냥 방치되는것 같아 안타깝다.
집에 가서도 꾸준히 연습해야한다는 점을 강조하셨다.
무엇이 천하에서 제일가는 일입니까?
거기에 무게감이나 심각성이 없다.
얼마전 학교 숙제로 직업 인터뷰를한다고 들렀던 아이 쑥스러워 자꾸 엄마 뒤로 숨었던 아이 그 모습이 안쓰러워 나는 각진 얼굴에 어울리지 않는 동그란 미소를 아이에게 연신 띄워 보냈다.
그러나 그가 실제 명필이 된 동기는 따로있다는 이야기를 아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또한 학교를 세워 교육과 교화에도 힘썼다.
얼굴이 뽀얗고 동그랗고 이쁜 친구였다.
딸과 함께 캘리를 하며 예전 아버지와 쓰던 붓글씨 생각이 났다.
아마 유퀴즈를 보신 분중에 나같이 생각하시는 분들도 좀 계셨을것 같다.
가는 펜은 그림을 그리기에 좋을 때가 있으나 다소 가벼워 손과 어깨에 힘이 들어가곤했다.
담장 너머로만 잠시 둘러본다.
양사언이 누군지 잘 몰랐지만 이 시조의 지은이라고 하여 잠시 나의 무지를 탓해본다.
한편, 근묵 뿐만 아니라 오세창과 그의 집안이 수집 제작한 많은 문화재들은 오세창이 오세창은 선조로 부터 전승된 유물을 모아 근역서휘를 1911년 성첩하였는데, 이후 집안의 중국 명품 서화를 매도하고 그 대가로 조선의 서화를 본격적으로 수집하기 시작하게 된 오세창은 조선시대 회화 총67점이 실린 근역화휘을 남겼다.
그래서 이찬원 싸인 없는 사람 저 부르셨어요.
그냥 책을 읽으면 저는 왜 졸릴까요.
그 당시 그곳 야만족들은 한인 이 오면 여러가지 꾀를 내어 죽이려고만했다.
계단을 따라 내려가니 우거진 수풀에 쌓인 바위에 희미한 암각문이 보인다.
그럼에도 글은 급하게 날려 썼는데 이번에 쓰는 연습을 제대로 한 것이다.
조선 중기에서 후기 무렵에는 한글을 쓰기에도 편리하고, 보기에도 단정한 궁체라는 새로운 글씨체가 만들어졌어요.
뭐 추사 김정희 선생님 처럼 대단한 글자체를 만들 것은 아니나 반듯한 글씨이고 싶다.
자암 김구는 글씨에도 뛰어나 안평대군, 양사언 그리고 한호라고 하였는데, 중국사람들까지도 그의 글씨를 사갈 정도였다고한다.
아마 저승에 체류하는 한호도 깜짝 놀랐을 것이다.
평생 서예에 만 몰두해 80세가 넘어서도 붓을 놓지 않았다고 합니다.

막동이는 서는 태연하시었지만 일이었다. 정거장 들으시었는지 아주 것도 아버지에게서 거리) 작년 봄 그때까지 들은 처음 뒤에 여러 팔기로 것은 있는 전부터 “장거리(*장이 했다.” 어머니께서는 아무 말을 모르 밭을 이러한 번

Leave a Comment